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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 생산 전략의 결정
생산전략은 제품의 특징, 수량, 기업의 전략적 방향성에 따라 유연하고 신중하게 선정해야하며,
그 중 가장 초기에 선택해야하는 전략이 OEM, ODM 등의 선택이다
해당 선택에 따라 필요한 인원 규모, 능력, 설비, 공장, 연구소 등 모든게 달라지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2024.07.26 - [Mechanical Engineering Study/공정설계]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2024.07.26 - [Mechanical Engineering Study/공정설계] - 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공장정보화시스템)
생산계획 (Production Planning), 생산 능력, 생산 적합성 판단, 가동률, 생산 능력 측정, 생산 관리
23-4-6 공정설계에 있어서 생산 적합성 판단과 관련하여 다음을 설명하시오. (a. 생산능력의 정의와 중요성 b. 생산관련 의사결정에서 고려사항 c. 생산능력 측정의 목적과 효과 d. 생산능력 측정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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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OEM, ODM
1)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방식)
애플이 아이폰을 만들때, 설계를 미국(애플)에서 하고 생산을 중국(폭스콘)에서 한다.
(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 Made in China)
이처럼, 설계는 내부적으로 실시하고, 생산만을 외부 제조사에게 맡겨서 외주 방식으로 만드는 방식을 OEM이라 함
애플과 나이키는 설계, 디자인, 품질관리, 판매 등 모든것을 하지만 공장을 가지고 있지 않고 외주 생산을 함
(생산만을 대신해주는 업체를 OEM업체라고 함)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OEM업체인데, 설계 또한 자체적으로 함. (공장까지 가지고 있는 업체)
브랜드사는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제조는 OEM 업체에 맡김으로써 서로의 전문성을 극대화할수 있으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어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데 유리하고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
2)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제조자 개발 생산 방식)
제조사에서 자체적으로 제품의 개발, 생산 ,디자인, 성분까지 설계하여 제조한 뒤 납품. 부가가치가 높음
개발력을 갖춘 회사가 판매망을 갖춘 (유통) 회사에 상품과 재화르 제공하는 방식
자체적으로 개발한 제품을 다른 브랜드가 자사 이름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함
(소위 중국 제품의 택갈이가 그 예시, 똑같은 제품인데 브랜드만 바뀌어서 한국에서 팔림)
ODM 제조를 통해 브랜드사는 제품 소요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 시장 진입을 빠르게 할 수 있음
ex. LG 에너지 솔루션이 개발한 베터리를 테슬라에 공급하나 테슬라는 배터리를 테슬라 브랜드로 판매함
3) CMO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계약 제조 방식), CDMO
계약 제조 방식
특정 기업의 지시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고, 품질 관리 및 규제 준수 등 모든 제조 과정에 책임을 짐
초기 투자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여 시장 수요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이 가능함
CDMO(Contract Development and Manufacturing System)는 개발 과정도 포함함 (완벽한 외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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