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
12-1-7 자재소요계획(MRP)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시오
1. 개요
1)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정의
제품의 생산수량 및 일정을 토대로 그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부분품, 공산품, 조립품 등의 소요량 및 소요시기를 역산해서, 일종의 자재조달계획을 수립하여 일정관리를 겸하여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모색하는 시스템
대상 물품이 종속수요관계에 있을때 적절함
- MRP는 유연한 제품의 생산이 가능한 스마트팩토리와도 연관이 깊다
2) MRP 주요 기능 (1. 재고 관리 2. 우선순위 관리 3. 생산능력 관리)
- 필요 물자를 언제, 얼마나 발주할 것인지 확인
- 주문 및 제조를 지시하기 앞서 경영자가 계획을 사전 검토 가능
- 주문을 언제 독촉하고, 언제 늦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음 (마스터 스케쥴 기반)
- 상황변화 (수요, 공급, 조달등력의 변화)에 따라서 주문의 변경을 가능하게 함
- 재고 관리 : 상황의 완급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조절하여 자재조달 및 생산 작업을 적절히 진행, 조율함
- 능력 계획에 도움이 됨
- 실적 추적 및 분석 (재고, 생산, 구매 실적 등)
3) MRP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료
- 대일정계획 (MPS; Master Production Schedule)
완성품 생산계획을 확정한 주 일정게획 - 자재명세서 (BOM; Bill of Materials)
완성품 생산을 위해 필요한 구성 부품, 하위 품목들의 결합 - 재고기록철 (Inventory Record File)
품목의 마스터 정보 및 보유량, 주문량 정보
재고의 사용과 보충 내용을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이 중요함
4) MRP 구성 및 흐름
- MPS로 최종 제품의 생산 계획 수립
- BOM을 활용하여 최종 제품에 필요한 부품 및 자재의 종류와 수량 계산
- 현재 재고량을 확인하고 필요 자재의 수량 계산
- 필요 자재의 구매 또는 생산 계획 수립
- 자재 조달 및 생산 계획 실행
- 실적을 추적하고 분석
2. 특징
재고관리에 MRP 시스템을 적용했을때의 특징
- 종속 품목 대상임 (MRP는 종속수요품목의 재고관리시스템)
- 재고계획 및 일정 계획에 관한 시스템 (일정 계획, 재고 관리, 최종 제품 구성 품목의 소요 일정을 확인)
- 전산화된 경영 정보 시스템
- 컴퓨터 통합 생산 시스템 (CIM)
1) 장점
- 종속수요품 각각에 대해서 수요예측을 별도로 행할 필요가 없음
- 공정품을 포함한 종속수요품의 평균 재고가 감소 (재고를 최소로 가져갈 수 있음)
- 부품 및 자재 부족 현상을 최소화
- 작업의 원할화, 생산 소요시간 단축 (불필요한 재고 확보 노력 및 자재 부족 현상 회피)
- 상황 변화(수요, 공급, 생산능력의 변화)에 따른 생산 일정 및 자재계획의 변경이 용이함
2) 단점
- 시스템 구축 및 유지 비용 발생
- 정확한 정보 입력 필요 : 휴먼 에러 발생 가능성
- 기타 시스템과 연동 / 조합이 필요
- 한번 수립되면 중간 수정이 용이하지 않음 (수요변화가 심하면 유연한 대처 어려움)
- 기업의 생산능력에 대한 고려가 부족